「도쿄대 교양학부 생각하는 힘의 교실」 저자 미야자와 마사노리, 북클라우드
도쿄대 ‘헛똑똑이’들의 꽉 막힌 머리에 아이디어를 무한 공급해준 기적의 생각법!

도쿄대의 고마바 캠퍼스에는 학생들이 줄을 서서 듣는 이색적인 교양 수업이 있다. ‘정답 없는 문제에 함께 도전하는 것’이 수업의 모토다. 선정된 주제에 대한 서비스나 제품을 기획하는 브랜딩 디자인 수업이다.
 
수업에서는 자료 조사, 콘셉트 만들기, 서비스나 제품의 프로토타이핑, 프레젠테이션까지의 모든 과정을 팀 활동으로 진행한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복잡한 시대를 헤쳐 나갈 강력한 무기를 얻을 수 있다. 바로 ‘생각하는 힘’이다.

수업의 커리큘럼은 3단계 사고법을 바탕으로 한다. 이는 사고를 발전시키는 사고법으로 인풋-콘셉트-아웃풋의 과정을 거쳐 확장과 압축을 반복한다.  이를 ‘리본 사고’라고 지칭한다. 리본 사고를 개발하고,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는 현직 광고인으로, 일본의 2대 광고사인 하쿠호도의 브랜드·이노베이션 디자인 국장인 미야자와 마사노리다. 그는 이 수업을 통해 세계 4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일본 굿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수업을 들은 도쿄대생들에게는 놀랄만한 변화가 있었다. 생각하는 기술을 처음 배웠다고 감탄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이야기하지 못하던 학생이 놀랄 만한 아이디어를 내놓기도 했다.
 
이렇게 도쿄대생에게서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냈으며, 일본에서 가장 주목받는 비즈니스 수업의 핵심 사고법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이 책을 통해, 팀과 함께 생각하기, 생각하는 법을 생각하기, 틀을 깨서 생각하기 등의 기술을 배운다면 우리 역시 뛰어난 기획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도쿄대 교양학부 생각하는 힘의 교실」 저자 미야자와 마사노리, 북클라우드
Copyright ⓒ 조선뉴스프레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선pub 모바일 웹 이용방법
메일 보내기 닫기
보내는 사람
보내는 사람 메일
받는 사람 메일
제목
메세지